무엇인가 움직인다고 추론하는데, 이 운동 인상은 즉각적이고 직접적이다. 베르트하이머는 이것을 파이 현상(phi phenomenon)이라 명명하고 이를 통해 전체를 부분으로 분석하려는 시도의 허구성을 밝혀내었다. 덧붙여 그는 파이현상으로부터 우리가 경험하고 있는 것이 때로는 경험의 본질과는 상당히 다
뇌로 신호를 보낸다. 이들 두감각은 물리 세계에서 화학적인 인터페이스를 갖는데 컴퓨터는 아직 적합한 인테페이스를 갖고 있지 못하다. 현재 나와 있는 가상 현실 시스템의 전조인 모턴 헤이리그(Morton Heilig)는 센서라마(sensorama)라는 시각 청각 진동외에 배기 가스 꽃의 향수 행수 등 냄새의 감각까지
뇌-컴퓨터인터페이스[BCI](Brain-computer Interface)
인간의 두피에서 측정 가능한 자발적 전기 활동인 뇌파는 두뇌 활동의 변화를 시간적 공간적으로 파악하는 수단으로서, 1929년 Hans Berger에 의해 최초로 기록된 후 임상과 뇌기능 연구에서 폭 넓게 사용되어 왔다. BCI의 수단으로서 뇌파의 장점과 단점은
뇌를 벗어나 우리를 둘러싸고 있는 환경과 인공물, 인공체계 등에 확장되어 있는 분산된 인지, 확장된 인지이다. 한 예를 들어 보자면 무언가 편지를 쓰려할 때 생각만으로 쓸려고 하면 잘 써지지 않는다. 하지만 직접 펜을 들고 쓰거나 컴퓨터의 키보드로 입력을 하는 순간 좋은 생각들이 떠오른다. 우
컴퓨터인터페이스로 자리 잡아나가고 있다. 다양한 대화형 에이전트(인공지능 음성인식 시스템)의 등장과 함께 ‘chatbot’에 대한 대중적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러한 대화형 에이전트들은 구어를 중심으로 발전해 왔으며, 사용자의 발화 내용을 문자로 전환하기 위한 자동 음성 인식 기술, 사용자와
1. 개요
IoT(Internet of Things)는 21세기에 중요한 기술 중 하나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특히 컴퓨터 융합과 IoT의 발전으로 인간이 편리하고 윤택한 생활을 할 수 있게 되었다.
IoT는 다양한 네트워크 기술을 바탕으로 다양한 장치들 간의 인터넷 연결성을 제공하여
이들을 활용한 지능적 서비스를 창출할
무엇보다도 개척정신이다. 은 새로운 개념의 Internet Service기법을 도입하여 누구나 자신의 자영사업을 할 수 있는 시대를 열었다.
② 배우려는 자세
배우려는 열망과 일에 대한 헌신이다. 이 두가지를 갖추고 있다면 그 나머지는 얼마든지 배워서 습득할 수 있다. 창의적이고 항상 배우려는 자세는 다
뇌과학과 관련된 인지추론 모듈이 포함
○ 생명공학과 정보통신기술의 접합에 대한 연구 및 산업화 시도 활발
- 생물체처럼 스스로 생각하고 외부에 반응하는 바이오컴퓨터 개발 및 생물체와 컴퓨터의 결합 추진(오리건 대학 신경과학연구소)
- 다중채널 신경활성도 측정기법을 이용하여 원숭이 뇌
니콜라스 카(Nicholas Carr)
IT 미래학자, 작가
출생 : 1959년 (미국)
학력 : 하버드대학교 학사
수상 : 2011년 퓰리처상
경력 :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 에디터
2008 브리태니커 백과사전 편집위원
(중략)
인터넷은 단순한 정보의 유통 수단이 아니다
맥루한
“미디어는 단순한 정보의 유통수단에
.
5. 컴퓨터의 미디어적 특성
▶ 과거 특정집단에게만 한정되어 정보공유 등의 제한적인 기능으로 시작되었던 인터넷은 신문, 텔레비전과 같은 기존의 ‘올드 미디어(Old media)’에 대항하여 ‘뉴미디어(New media)’로써의 새로운 역할을 담당하고 있으며, 일반적인 매스 미디어적 특성을 통해 뉴미